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몸과 마음의 다섯 요소)이 모두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모든 고통과 재난을 건넜다.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即是空 空即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여, 색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은 곧 공이고, 공은 곧 색이니,
감각·인식·의지·의식도 또한 그러하니라.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사리자여, 이 모든 존재의 본성은 공이므로,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는다.
是故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乃至無意識界 無無明亦無無明盡 乃至無老死亦無老死盡
시고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내지무의식계 무무명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역무노사진
그러므로 공한 세계에서는
색도 없고, 감각·인식·의지·의식도 없으며,
눈·귀·코·혀·몸·뜻도 없고,
색·소리·냄새·맛·감촉·법도 없으며,
눈의 영역부터 의식의 영역까지도 없고,
무명도 없으며, 무명의 소멸도 없고,
늙음과 죽음도 없으며, 늙음과 죽음의 소멸도 없느니라.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고(苦), 집(集), 멸(滅), 도(道)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으니,
얻을 것이 없기 때문이니라.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罣礙 無罣礙故 無有恐怖 遠離顛倒夢想 究竟涅槃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괘애 무괘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보살은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으며,
뒤바뀐 망상을 멀리 떠나
마침내 열반에 이른다.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들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무상의 바른 깨달음을 얻으셨다.
故知般若波羅蜜多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真實不虛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그러므로 알아야 하느니,
반야바라밀다는 위대한 주문이며,
밝은 주문이며,
최고의 주문이며,
비할 바 없는 주문이니,
이 모든 고통을 없애 주며,
진실하고 헛되지 않다.
即說呪曰 揭諦 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薩婆訶
즉설주왈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곧 주문을 말하되:
가라, 가라, 저편으로 가라,
완전한 저편으로 가라,
깨달음이여, 이루어지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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